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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공부일지

UML

AleXtep 2018. 3. 2. 14:25

이번시간에는 UML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초기부터는 사람들은 절차적인 논리를 그림으로 표현하기위해서 순서도(flow chart)를 그렸습니다. 하지만 순서도는 너무 세부적이었기에 1970년대 부터는 순서도 보다도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이 유행하면서 프로그래밍의 전반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구조도(structure chart)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이 구조도는 프로그램의 각 모듈사이에 구조적인 관계를 나타냅니다. 그리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프로그래머들은 에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클래스 다이어그램중 대표적인 표기법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입니다. 요것은 객체지향설계시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모델링언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에 구현하고자하는 시스템을 시각화하여 검토할수 있습니다. UML의 구성요소에는 1.클래스다이어그램 2.객체 다이어그램 3.상태 다이어그램 4.시퀀스다이어그램 등으로 많은 종류의 다이어그램이 있지만, 우리는 클래스다이어그램에 대해서만 봅시다!



클래스 다이어 그램의 예시입니다 ! 먼저 제일 위의 상자에는 클래스의 이름. 그아래의 상자에는 필드(속성), 그아래 상자에는 메소드(동작이나 상태) 를 나타나면 고거시 클래스 다이어그램 입니다! 앞에 -,+에 대해서는


+ : public

- : private

# : protected

/ : Derived

~ : package


로써 public과 private을 의미합니다 나중에 다시 공부할테니 아직 조급해하지 마세요!


또한 클래스들간의 관계를 나타낼수있는데 저희는 " ----------> " 요런 기호가 의존(dependency)라는 것만 알아둡시다! 만약 위의 Car클래스가 있고 CarTest클래스에서 실행을 하는 소프트 웨어를 UML를 통해 나타내면 


<-------------


요렇게 나타 낼수 있습니다. CarTest클래스에서 객체가 생성되었고 그객체는 Car이란 클래스를 통해 생성이 되었기 떄문이죠! 어렵지 않았죠 이번시간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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